생강 효능/효과 7가지, 부작용/주의사항, 먹는 법(염증, 감기 완화)
마늘만큼이나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향신료, 생강.
한방에서는 생강은 음식과 향신료보다는 ‘약재’에 더 의미를 두고 있으며 한약을 만들 때 감초와 더불어 빠지지 않는 약재이기도 하다.
생강은 그 성질이 따뜻하여 감기와 기침에 특히 효능이 있다.
동양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생강을 이용한 차와 쿠키 등을 즐겨 먹으며 인도에서는 치료제로 사용하는 등 옛날부터 생강은 인류 전역에 걸쳐 식자재와 약재로 사용되어 온 친숙한 뿌리 식물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약효가 좋다고 알려진 생강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생강 섭취를 주의해야하는 사람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아래를 확인해보아 좋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자.

생강이란?
생강은 여러해살이 풀로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의 뿌리열매이다.
본디 아열대기후인 동남아, 인도 등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이었으나 고대 로마시대에 유럽지역으로 전파되었고, 미국에까지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문헌에 따르면 한반도에 생강이 전파된 것은 고려시대로 추정되며, 조선시대에게는 임금에게 진상을 올리는 귀한 약재로 취급받았다.
김치 등을 담글 때 향신료로 넣기도 하나 주로 생강차, 생강즙의 형태로 복용해왔다.
생강은 말려서 먹으면 더 약효가 크다고 하는데 말린 생강을 <건강>이라하고 불에 구운 것은 <흑강>이라 부르기도 한다.
생강 성분
생강하면 떠올리는 맛이 독특하게 강한 향과 톡쏘는 매운 맛이다.
이 역할을 담당하는 생강 성분이 <진저롤>과 <쇼가을>이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몸을 건강하고 젊게 만든다.
또한 생강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숨과 마그네슘, 인 등 천연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 각 장기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생강 효능, 효과(기침, 감기 완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
생강 효능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몸을 훈훈하게 덥혀 준다.
마른 기침과 감기, 콧물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항암, 항균, 항염 작용
생강은 항암,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역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진저롤>의 역할 중 하나다.
진저롤은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고 외부 물질에 대한 살균력을 갖추어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악성 종양세포의 활동을 억제해 항암 치료를 직간접적으로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기관지염, 목감기 완화
생강 효능은 천연 감기약으로서의 효과도 잘 알려져 있다.
기침을 잠재우고 콧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몸살 증상이 있을 때 생강차를 달여 마시고 따뜻한 곳에서 푹 자면 한결 증상이 나아진다.
단, 발열 혹은 편도선이 붓는 경우에는 생강이 안좋을 수 있다.

관절염 개선
생강 효능 중 하나는 관절염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 수치를 낮추는 것이다.
생강은 특히 자가면역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좋다.
생강이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어 면역체계를 정비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혈당 수치 안정화
혈액 내 당 수치를 안정화시키고 혈당 쇼크를 예방하는 것을 생강 효능 중 하나로 들 수 있다.
생강은 신진대사에 관여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높이는 팁 Best 5임신 입덧 조절
생강은 임신부의 입덧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한 실험에 따르면 매일 생강차를 마신 임신부는 그렇지 않은 임신부에 비해 입덧 증상과 속 메스꺼움이 한결 나은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단,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5일 이상 연달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장거리 자동차나 배 탑승 30분 전에 생강차를 마셔주면 멀미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생강 부작용, 주의사항
생강은 김치, 젓갈 등에 일상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에게 친숙한 식자재이다.
생강 부작용으로 보고된 것은 드물기 때문에 안심해도 되지만 주의사항은 있다.
아래 생강 부작용과 섭취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도록 하자.
몸에 열이 나게 함
몸에 열이 나게하는 것은 생강 부작용이라기보다 주의사항이다.
생강은 몸을 덥혀주기에 감기, 기침 등에 효능이 있는 약재이다.
하지만 이 점 때문에 몸에 발열이 있는 경우는 생강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
같은 감기라도 열을 동반하지 않은 사람만 생강을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혈관 확장
생강 주의사항 중 하나는 치질, 위궤양 등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생강 섭취를 자제해야하는 것이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켜 출혈을 더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를 자극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지만 진저롤의 자극적인 성분이 위벽을 공격할 수 있다.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생강을 주의해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생강 먹는 법(말린 생강차 만들기)
생강은 차 혹은 즙형태로 섭취하거나 말려서 먹기도 한다.
특히 말린 생강은 ‘건강’이라고 부르는데 건강은 생강에 비해 약성과 따뜻한 성질이 높으며 약효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잘 씻은 생강을 얇게 편으로 썰어 채반에 담아 5일 가량 말려주면 된다.
빛과 어둠이 교차로 드는 아파트 베란다에 두어 말리면 되며, 잘 마른 건강은 믹서에 갈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된다.
말린 생강은 뜨거운 물에 타 생강차로 우려 먹으면 생강차 완성이다.
요약 및 개인적인 의견
생강은 항암, 항염, 감기 완화에 특효가 있는 약재이다.
우리 한국인에게는 김치, 젓갈 등에 들어가는 친숙한 식자재인데 예로부터 임금에게 진상되고 한약재로 쓰일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혈압을 내려주며, 혈당을 안정화하는 효과도 있다.
기침과 콧물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지만 몸에 열이 나게 하므로 발열 환자는 생강 부작용을 조심해야한다.
또한 출혈성 환자, 위 질환자는 생강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