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보험 자격, 나이, 신청 및 지원금액 2024(지속 업데이트)

임플란트 건강보험 수급 자격과 나이, 본인부담금에 대해 최신판으로 정리하였다.

이가 없으면 잇몸, 아니 임플란트로 사는 시대.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임플란트 수술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틀니, 브릿지 등 인공치아는 그 전에도 여러가지 존재해왔으나 임플란트는 그 중에서도 ‘제2의 자연치아’라 불릴 정도로 수술자의 만족도와 후기가 좋다.

임플란트의 최대 단점은 임플란트 1개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임플란트라는 것이 도입되었을 당시 임플란트 1개당 가격은 외산 임플란트 300만원 수준, 국산 임플란트가 180만원~200만원 수준일 정도로 가격대가 높았다.

하지만 임플란트 대중화에 따른 대량 생산체제가 구축되며 현재는 임플란트 1개 평균 가격이 약 90만원에서 14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

가격대가 많이 낮아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부담스러운 가격대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도 건강보험 대상이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실수요자층이 많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잘 알아보고 지원금을 신청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대부분이 예전 자료를 게재하고 있어 바른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2024년 3월 기준, 현 시점 가장 정확하게 정리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본 글은 임플란트 건강보험 정책이 변하면 그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갈 것이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조건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최초 시행된 2014년에는 ‘만7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혜택이 국한되었다.

조금씩 그 수혜층을 늘리기 시작해 2016년에 이르러서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임플란트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1. 적용 대상: 만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 등록자
  2.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내역
    가. 일반 어르신: 요양급여비용의 30%를 본인이 부담
    나. 차상위대상 희귀난치성질환자: 요양급여비용의 10%를 본인이 부담
    다. 만성질환자: 요양급여비용의 20%를 본인이 부담
  3. 갯수 제한: 평생 2개 한정
  4. 잇몸 뼈이식 수술은 보험 혜택 없음

용어가 낯설고 어려울 수 있다. 차근차근 함께 다시 알아보자.

위 지원내역에서 요양급여 내역이란 건강보험공단에서 돈을 지급하기로 인정한 금액을 뜻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임플란트 재료와 수술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고자 하는데 여기에 잇몸 뼈이식 수술 비용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만일 임플란트 재료비와 수술비 통틀어 100만원의 견적이 나왔는데, 여기에 30만원 상당의 잇몸뼈이식 수술을 추가하게 될 경우에 건강보험 혜택은 100만원에 대해서 밖에 받지 못한다.

건강보험공단의 요양급여 항목이 아닌 잇몸 뼈이식 수술, 약물치료, 부가 시술 등의 비용은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을 위해 치과에 방문했다면 일단 임플란트 가격 견적을 먼저 뽑아보되, 본인 부담금이 얼마정도 될지도 함께 물어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나이는 2024년 현재 만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는 중이다.

건강보험 적용되는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 보철물은 금, 지르코니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임플란트 보철물은 PFM크라운(비귀금속도재관)에 제한된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건강보험 적용되는 PFM 크라운, 강도가 약하다

PFM크라운은 지르코니아에 비해 강도가 약한 편이라 파손될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이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종류를 확대하라는 요청이 늘어나고 있는데 건강보험 당국에서 이 요청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지켜보아야 할 일이다.

완전 무치악도 임플란트 보험 적용

무치악, 즉 완전히 치아가 없을 경우는 오히려 임플란트 혜택을 아예 받을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이 백세치아건강연구소장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무치악의 경우에도 임플란트 건강보험 대상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가져왔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일단 보험혜택을 받지 않고 자비로 임플란트를 하나 심어 넣는다.

그러면 이를 자연치아로 간주하여 법적으로 치아가 하나 있는 상태가 되며 임플란트 보험 혜택을 고스란히 받을수 있다.

임플란트를 ‘제2의 자연치아’라고 부르는 것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임플란트 가격이 고민일 땐 아래 나오는 이벤트성 임플란트 치과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보통 선착순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단 무료 상담이라도 받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내용은 2022년 3월부 해당되지 않는 내용임을 알려드린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취약계층에 대한 구강건강 보험적용 확대를 위해 2022년 3월부 만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완전 무치악일 경우라도 최대 2개까지 노인임플란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임플란트 수혜계층을 넓혔다.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팁(안보면 호갱)

임플란트 보험 결론 및 개인적인 의견

임플란트 건강보험은 만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며 평생 2개까지 혜택을 볼 수 있다.

잇몸 뼈이식, 혹은 상악동거상술 등 비급여항목은 건강보험 혜택에서 제외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 치아보험을 들어놔야한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은 일반인 기준으로 30% 본인 부담인데 차상위계층은 10%, 만성질환자는 20%를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임플란트 건강 보험! 꼭 챙겨야할 이것

임플란트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치과마다 다르기에 철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때론 치과에서 홍보차원에서 거품을 배제하여 이벤트성으로 임플란트 가격을 할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잘 이용하는 것도 좋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