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원인, 천식 악화시키는 요인 10가지 총정리
천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확인해보고 천식 환자가 피해야할 물질과 상황을 정리해보았다.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고 천식이 조금이라도 완화될 수 있도록 조치하기 바란다.
천식 원인
집먼지 진드기
천식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집에 서식하는 먼지 진드기다.
집먼지진드기는 습도가 높고 먼지가 쌓인 곳을 좋아하며, 주로 집안에서는 이불장이나 침대 매트리스, 소파 등에 서식한다.
사람의 각질과 모발, 비듬 등을 먹이로한다.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만큼이나 천식을 일으키는 것이 곰팡이다.
곰팡이 포자는 실내를 떠다니다가 호흡을 통해 기관지와 폐에 침투하여 염증과 부종을 일으킨다.
집에서는 주로 습한 다락방이나 지하실 등에 곰팡이가 많이 서식하며 장마가 지난 후 장판과 벽지 안쪽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도 많다.
꽃가루
환절기 비염을 일으키는 꽃가루는 천식 원인 중 하나다.
특히 건조하고 바람이 많은 날엔 꽃가루 흡입을 더욱 유의해야 한다.
천식이 있다면 봄에 외출할 땐 반드시 KF94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동물의 털, 비듬, 소변
개와 고양이는 사람의 오랜 벗이자 가족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소변이 천식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천식 환자들은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직업 환경
‘직업성 천식’이라는 용어로 따로 정의할 정도로 직업적인 요인에서 발생하는 천식의 비중은 생각보다 높다.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화학용매 냄새를 맡으며 일하는 인테리어 업자나 페인트 공, 도배사 등에세 직업성 천식을 발견할 수 있다.
직업이 원인이 되어 천식이 발생할 경우 산재보험 처리 증명하기가 쉽지않다는 맹점이 존재한다.
바퀴벌레, 파리 등 해충
바퀴벌레, 파리 등 해충은 유해균과 바이러스를 옮기는 원흉이다.
그와 동시에 유해충의 분비물과 팔다리 등의 각질, 털 등이 호흡기로 흡입될 경우 기침과 가래, 염증을 일으켜 직접적인 천식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만
한의학에서는 모든 질병의 90% 이상이 과체중에서 온다고 풀이한다.
실제로 비만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폐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고 기관지와 폐에 부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미 천식을 앓고 있다면 적정 체중으로 몸무게부터 조절해보자.
천식에 좋은 한방차 후기 확인천식 악화 요인
천식을 직접적으로 유발하지는 않지만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정리해보았다.
천식 환자들은 아래 요인, 환경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춥고 건조한 날씨
천식은 춥고 건조한 날씨에 취약하다.
특히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겨울철에는 내복과 마스크, 목도리와 스카프로 스스로를 무장하도록 하자.
자극이 강한 냄새
담배연기, 페인트(시너) 등의 화학물질의 냄새, 향수 등 자극이 강한 냄새들은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천식 환자는 반드시 금연해야하며 밀폐된 공간에서 독한 유기화학 물질을 마주하지 않도록 한다.
화장수나 향수, 스프레이를 분사한 후에는 반드시 잘 환기시키도록 하자.
격렬한 운동
천식환자들은 운동도 조심해서 해야한다.
가벼운 산책 등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증대시켜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데 유리하다.
하지만 급하게 뛰는 운동이나 축구, 농구 등 격렬한 구기종목은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천식에 나쁜 운동이다.
식품 첨가물
안타깝게도 우리 식탁은 이미 ‘공장’에서 만들어진 가공식품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라면, 햄, 치즈, 냉동 만두 등 인스턴트와 레또르뜨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 가공식품에는 수십 종의 식품 첨가물이 들어가는데 그 중에서도 방부제로 많이 쓰이는 아황산염은 천식 환자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가급적 공장에서 만들어진 식품보다는 자연에서 온 천연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도록 하자.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스트레스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느끼거나 긴장을 하게되면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기관지를 수축시켜 호흡을 어렵게하고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 수 있다.
특정 약물
성인 천식 환자 중 약 10%의 비율로 아스피린에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축농증이 있는 천식 환자는 아스피린을 복용할 시 천식 발작을 일으킬 확률이 50%에 달한다고 한다.
천식이 있다면 아스피린 대신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인 타이레놀을 복용하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요약 및 개인적인 의견
천식 원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반려동물의 배설물과 털, 사람의 각질, 꽃가루와 비만을 들 수 있다.
또한 업무 환경에 따라 천식이 나타날 수 있다. 페인트, 혹은 도료를 만지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이 주로 천식 위험이 높다.
천식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더라도 스트레스, 담배연기, 격렬한 운동과 건조한 날씨는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개인적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본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의 일원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가격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