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거상술 비용/가격, 절차, 통증, 부작용, 주의사항 및 후기 총정리 2022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 치과병원을 찾아갔는데 뼈이식과 상악동거상술을 부가적으로 시행해야한다는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식립하기 전에 시행해야하는 이 수술은 용어도 생소한데, 비용도 만만치 않다.

상악동 거상술은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모든 환자에게 필요한 수술은 아니며 윗턱 잇몸뼈가 모자란 일부 환자에게만 해당된다.

아래 글에서 상악동 거상술 비용/가격과 절차, 통증, 후기, 주의사항과 부작용을 상세하게 정리하였으니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전 관련 내용을 잘 파악해보도록 하자.

상악동 거상술이란?

상악동은 위턱 잇몸뼈 위부터 코쪽 사이의 빈 공간을 뜻한다.

위턱은 아래턱에 비해 뼈두께가 얇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뼈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상악동거상술 절차,과정
상악동 위치

이 경우 위턱 잇몸부분을 들어올려 뼈이식재를 채우는 술식이 필요한데 이를 상악동거상술이라 한다.

상악동거상술 비용/가격

병원마다, 지역마다 임플란트 가격이 다르듯 상악동거상술 비용/가격 역시 병원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통상적으로 평균을 내어보자면 상악동거상술 비용은 대략 50만원~80만원 선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식되는 뼈의 양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식되는 뼈의 양이 많은 경우 상악동거상술 비용/가격만 100만원을 넘기기도 한다.

임플란트와 상악동거상술 비용은 병원, 지역마다 편차가 큰 편이므로 미리 인터넷에서 가격조회를 해보고 병원 진료를 가는 것을 추천한다.

병원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주황색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자. 정부 사이트인 심평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1분 OK, 임플란트 가격비교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한 사람

• 윗 잇몸뼈 두께가 얇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
  • 치아 상실 후 방치하여 잇몸이 녹아내린 경우
  • 사고 혹은 치주질환으로 잇몸뼈 손실이 있는 경우

상악동거상술 절차, 과정, 술식

1. 임플란트를 하기 전에 상악동이 있는 위턱의 잇몸뼈의 양이 어느정도 되는지 먼저 파악한다.
  2. 상악동 점막을 들어올려 주위의 뼈와 분리시킨 후 뼈이식재를 채운다
  3. 상악동 점막을 덮고 뼈가 잘 융합되도록 한다.
  4. 뼈이식재가 잘 융합되었다고 판단될 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상악동거상술 통증

상악동 거상술이라는 생소한 수술은 이름부터 무섭기도 하다.

치과치료는 통증도 상당히 겁이 나는문제이기도 한데, 다행히 요새는 진통제, 마취제가 잘나와 상악동거상술 통증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마취동안은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하며, 마취가 풀린 후에는 잔통증이 느껴지게 되지만 서서히 사라진다.

최근에는 장비가 발달하여 CT장비와 3D 구강스캐너를 활용하여 임플란트의 정확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였으므로 통증 역시 가벼워졌다고 한다.

만일 통증크기와 별개로 치과 공포증이 있어 수술을 받기 힘든 경우라면 수면 임플란트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상악동거상술 회복기간

사람마다 이식한 뼈가 융합되는 기간은 다르지만 상악동거상술 회복기간은 짧으면 3주, 길면 3달까지도 필요하다.(물론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 적합할 정도로 골유착이 되어야 한다.

상악동거상술 회복기간을 당기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전후로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상악동거상술 주의사항

반드시 금연, 금주할 것

수술 전 1주일간, 그리고 수술 후 2달 간은 반드시 금연, 금주를 해야한다.

특히 담배는 원활하게 뼈가 융착되는 것을 방해하여 수술실패로 귀결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끊도록 한다.

수술 직후 2시간 동안은 거즈를 잘 물고 있을 것

보통 거즈를 2시간 정도 물고 있으면 지혈이 된다. 중간에 풀지 않도록 한다.

수술 후 이틀간은 냉찜질을 해줄 것

냉찜질은 수술 부위를 차갑게해 환부로 혈액공급되는 것을 감소시킨다. 이를 통해 부종과 통증이 줄어들 수 있다.

냉찜질은 얼음팩을 수건으로 둘둘 말아 10분 동안 환부에 대고 있다가 다시 10분간 떼어주고를 반복하면 된다.

단, 냉찜질을 지속하는 건 혈류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이틀간만 하도록 하자.

상악동거상술에 대한 전문자료가 필요하다면(클릭)

수술 후 사우나, 운동 금지

사우나는 체내 혈류속도를 높여 환부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상처가 아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운동 역시 동일한 차원에서 수술 후 2달 정도는 참는 게 좋다. 가벼운 산책 정도는 괜찮다.

음식 조절은 필수

수술 직후 뜨겁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환부가 아물때까지는 차갑고 시원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고 단단한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유동식이 좋다.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하지 말 것

수술 후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하게되면 상악동에 압력이 전해질 수 있다.

갑자기 재채기가 나올 땐 입을 크게 벌려서 재채기를 한다.

양치질은 수술 부위를 제외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양치를 하는 것은 괜찮다.
나도모르게 수술부위에 칫솔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수술 후 2주 동안은 비행기를 타지 않을 것

얼굴에 피가 쏠리지 않게 할 것

일상 생활 중에 얼굴에 피가 쏠리지 않도록 상체를 숙이지 않는 게 좋다.

잘 때는 높은 베개를 이용하도록 한다.

처방약 잘 챙겨먹기

상악동거상술 통증, 주의사항
상악동 거상술 수술 원리 및 주의사항

상악동거상술 부작용

뼈이식재 손실

상악동을 들어올려 기껏 뼈를 이식했는데 수술 후 염증이 발생하여 이식된 뼈가 손실되는 상악동 거상술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출혈

수술 과정에서 지혈을 시행하지만 상악동이 천공되어 심하게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간혹 발생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이 출혈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잘 지혈하도록 한다.

상악동 천공

상악동 점막을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상악동에 구멍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수술 환자의 35%가 경험하는 부작용으로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천공이 큰 경우에는 뼈이식 술식을 달리하거나 수술 자체를 연기하기도 한다.

상악동 염증

상악동 염증은 급성, 만성으로 올 수 있다.

보통 수술 직후 지혈에 실패하여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다. 염증은 수술 실패를 가로짓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상악동 거상술 보험 적용 여부

보험은 시기마다, 보험사 약관마다 적용여부가 다를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은 참조만 하기로 하고 보험사에 직접 문의하는 게 정확하다.

상악동 거상술은 임플란트 뼈이식에 포함되는 수술이다.

각 보험사에서는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을 치조골이식술로 분류하여 치아보험 특약사항으로 보장하고 있다.

일반 실비보험으로는 치과진료 및 임플란트 보장받을 수 없다.

또한 임플란트는 만65세 이상이면 평생 임플란트 2개까지 건강보험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상악동거상술과 뼈이식은 비급여항목으로 건강보험의 혜택을 볼 수 없다.

평균연령 증가로 임플란트 수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재, 괜찮은 치아보험을 하나 들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은 지금 가입하는 게 가장 싸고 좋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안챙기면 바보

상악동 거상술 후기

상악동거상술을 시행한 20대 여성과 중년 남성의 리얼한 후기를 모아보았다.

아래 글을 수술 전 한 번 읽어보면 도움될 것이다.

23살 여성, 상악동거상술 실제 후기

중년 농부의 상악동거상술 후기

결론 및 자주묻는 질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일부 환자들은 상악동을 들어내고 뼈이식을 해야하는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다.

상악동 거상술은 정교함이 필요한 치과 수술 중에서도 최고 난도 수술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3D 구강스캐너, CT장비 등 첨단 장비는 기본으로 갖추고 의사의 경력이 많은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악동 거상술 비용/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통상 50만원~80만원 사이로 볼 수 있으며 수술 난도가 높은 경우에는 상악동 거상술 비용만 100만원에 이를 수도 있다.

임플란트 상악동 거상술은 비급여 항목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보험으로 보장받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일반적인 실비보험으로는 치과 수술은 보장받을 수 없다.

상악동 거상술 수술 후에는 주의사항과 부작용을 잘 파악하여 일상생활을 조심해야 한다.

Q. 상악동 거상술 후 담배를 피워도 되나요?

A. 상악동 거상술 뿐만 아니라, 뼈이식, 임플란트 수술 등 잇몸쪽 치료를 받을 땐 치료 전후로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담배연기가 뼈가 제대로 융착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플란트 식립 후 흡연으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하여 임플란트를 재수술하는 경우도 제법 많이 발생합니다.

Q. 상악동 거상술 통증이 어느정도 인가요?

A. 요새는 마취제가 잘 나오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통증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마취가 풀리면서 잔통증은 있을 수 있으나 상악동 거상술 수술 통증 자체는 크지 않습니다.
만약 치과 공포증이 있다면 수면 임플란트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Q. 상악동 거상술 실비보험 적용되나요?

A. 치과 진료는 실비보험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치과수술을 보험적용 받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을 별도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건강보험 보장의 대상이지만 뼈이식, 상악동 거상술은 건강보험 비급여이므로 혜택을 볼 수 없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