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 및 통증, 수술 방법, 보험, 기간 총정리 tip.3

환자의 구강 상태, 잇몸 건강에 따라 임플란트 기간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잇몸뼈 이식 수술은 임플란트와 거의 한몸으로 따라다니는 부가적인 수술이라 생각해도 된다.

물론 잇몸뼈의 양이 많고 치조골이 건강하다면 잇몸 뼈이식 수술은 필요가 없지만, 임플란트를 하는 주 연령층이 고령층임을 감안한다면 뼈이식 수술은 제법 흔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플란트 뼈이식 수술 비용과 통증, 수술 절차와 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말 그대로 임플란트를 위해 잇몸 뼈에 뼛가루를 이식하여 잇몸 뼈의 양을 늘리는 수술이라 생각하면 된다.

임플란트는 픽스쳐라는 인공치아를 잇몸에 식립한 후 잇몸과 픽스쳐가 잘 엉겨붙은 뒤 치아 보철물을 올리는 수술이다.

그런데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다.

임플란트를 할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잇몸 뼈의 양을 늘려주는 것이다.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파란색 네모박스 부분에 뼈 이식재를 심어 잇몸뼈를 보충한다

임플란트 뼈 이식 이유

임플란트 뼈 이식이 필요한 이유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인공치아를 박아넣으면 인공치아가 잇몸 뼈에 제대로 유착되지 않아 흔들거리게 된다.

결국 임플란트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임플란트를 제거해 뼈의 양을 늘린 후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하게 된다.

잇몸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잇몸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잇몸 뼈의 양이 불충분한 경우이다.

선천적으로 잇몸뼈의 양이 적은 경우가 있으며, 장기간의 치은염, 치주염 등 질환으로 잇몸뼈가 녹아내린 경우도 있다.

또한 치아를 발치한 후 오랜 기간 방치한 경우에도 잇몸 뼈가 녹아내리게 되어 잇몸 뼈 이식이 필요하게 된다.

임플란트 뼈이식 간단 정리

임플란트 뼈이식 주요 내용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약 30~50만원 사이
(뼈이식재에 따라 달라짐)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약 4~6개월 가량
(임플란트 수술과 별도)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마취 시행으로 크게 아프지 않음
임플란트 뼈이식 보험 민간 치아보험 보장 가능
임플란트 뼈이식 부작용 출혈, 붓기, 잔통증, 염증 등

잇몸뼈 이식재 종류(뼛가루 종류)

예전에는 환자 본인의 뼈를 채취하여 잇몸뼈에 이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사람의 몸에 크게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 인공 뼛가루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잇몸 뼈이식 수술의 이식재 종류는 아래와 같다.

자가 치아

환자의 뼈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발치한 치아를 뼈 이식재로 활용하는데 환자 본인의 뼈이므로 거부반응이 없으며 뼈이식이 원만하게 잘되어 잇몸 뼈이식 수술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자가골

자가 치아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뼈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주로 골반 뼈를 채취하는 경우가 많다. 인체 거부반응과 감염의 위험이 없으나 뼈를 채취하기 위한 과정에서 통증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합성골(인공 뼛가루)

촤근에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뼈 이식재이다.

생물의 뼈가 아닌 과학적으로 뼈의 기능을 낼 수 있도록 합성한 재료를 뼛가루 형태로 만든 것이다.

환자 본인의 뼈에 비해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신생골 형성이 느리지만 쉽게 구할 수 있고 유전적인 질환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 동물 뼈 중 환자와 비슷한 것을 이식하는 이종골, 사람의 사체 혹은 기증받은 뼈를 이식하는 이종골 등이 있으나 이들은 유전적인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임플란트 뼈이식 절차, 과정, 방법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절차는 아래를 눌러 확인해보면 상세히 알 수 있다.

1. 치과에 내원하여 전문의로부터 진료를 받는다.
  2. 3차원 첨단 CT 장비를 이용해 정밀 진단을 한다.
  3. 치아 모형 제작 및 치조골 이식수술 계획 수립
  4. 잇몸을 찢어 뼈 이식재를 삽입하고 다시 꿰메어 수술 한다.
  5. 4개월~6개월이 지난 후 잇몸뼈가 제대로 골융합이 되었다면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임플란트 뼈 이식 기간

잇몸뼈를 이식하게 되면 이식한 뼛가루가 새롭게 골조직으로 융합되어야 한다.

통상적인 임플란트 뼈 이식 수술 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보면 된다.

환자 개인의 회복력과 뼈이식재의 특성에 따라 인플란트 뼈이식 기간은 변경될 수 있다.

보통 윗니(상악) 잇몸뼈 이식 수술기간이 아랫니(하악) 잇몸뼈 이식 수술에 비해 기간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다.

임플란트 뼈이식 절차

정리하자면 통상적인 임플란트 기간은 4개월~6개월 가량 소요되는데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기간은 별도로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만약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치조골 이식 수술까지 진행하게 되면 두 수술을 합하여 총 1년이 넘는 기간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비법 5가지!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멀쩡한 치아 잇몸을 찢어 뼛가루를 삽입하고 다시 꿰메어 잇몸 뼈가 융합되기를 기다린다.

어떻게 생각하면 굉장히 아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통증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요새는 마취제와 진통제가 잘 나와서 수술을 진행하는 동안은 통증을 아예 느낄 수 없으며, 수술 후 마취가 풀린 후에도 극심한 통증은 없다.

치조골 이식 수술 후 마취가 풀린 뒤 잔통증은 약 1주일 뒤면 보통 사라진다.

수술 후 환부에 얼음 냉찜질을 하는 것은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다.

간혹 수술 간 감염이 되어 통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수술 치과에 내원해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

행여 모를 과다진료에 눈탱이 맞지 않도록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해보았다.

뼈 이식재로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가뼈, 자가 치아뼈, 인공뼈 등이 있다.

치조골이식수술 비용은 환자 컨디션마다 다르고 뼈 이식재를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변동이 있다.

하지만 통상적인 치조골이식 비용/가격을 가늠해보자면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약 30만원부터 시작하여 평균 40~50만원 대에 형성되어 있다.

환자 개인 구강구조 특성에 따른 임플란트 뼈이식 난이도의 차이, 뼈이식의 양 등의 조건에 따라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은 평균 40~50만원에서 차이가 나므로 평균 수치는 단순 참고만 할 것을 추천한다.

대학병원 혹은 임플란트로 인지도가 높은 유명 치과병원의 경우에는 잇몸뼈이식 수술 비용/가격이 150만원을 넘기도 하므로 수술 전 가격을 잘 확인해보아야 한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 자체가 부담인 경우는 아래 이벤트를 신청하여 무료 상담을 진행 대폭 할인된 이벤트가로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을 합리적으로 계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공짜로 하는 법

임플란트 뼈이식 보험

잇몸뼈이식은 아쉽지만 비급여항목으로 건강보험 수급의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개인이 가입한 민간 보험사의 치아보험을 통해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대부분 치아보험에서는 치조골 이식수술을 특약사항으로 보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나 보험사 약관마다 모두 다르므로 치아 보험 가입 전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해야 한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총정리(필독)

또한 치아보험이 아니라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보험 보장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의 민간보험사에서 2007년 이전에 팔린 생명보험 상품은 <근골수술>의 항목에서 치조골이식 수술을 보장했었다.

임플란트와 무관하게 잇몸뼈만 이식하더라도 잇몸뼈 이식 수술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인 것이다.

2007년 가입하여 유지하고 있는 보험상품이 있다면 꼼꼼히 잘 확인하도록 하자.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주의사항 : 자주 묻는 질문

Q.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어느정도 하나요?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약 30~50만원 선에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식재와 수술방식에 따라 달라지니 치과 3군데 정도는 방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Q.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기간이 궁금합니다.

임플란트 수술과 별개로 뼈이식을 위해 환부를 정리하고 뼈를 이식한 뒤 다시 상처가 봉합되기를 기다려야하는데요, 이 과정이 약 6개월 정도는 소요됩니다. 이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뼈이식을 할 경우 임플란트 수술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Q. 어떤 경우에 치조골이식을 받아야하는가요?

치조골이식은 잇몸뼈이식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치아 잇몸뼈가 충분하지 못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 치조골이식 수술을 해야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부작용, 실패 사례

치조골 이식술은 큰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아래 경미한 부작용은 발생하기도 한다.

• 수술 간 감염으로 인한 염증, 통증 발생
  • 엷은 출혈 발생
  • 환부 부어 오름
  • 경미한 통증

위 잇몸뼈이식 수술 부작용 중 출혈, 통증, 붓기 등은 보통 1~2주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문제이나, 일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 불편하다면 수술 병원을 내원해 진료를 받을 것을 추천한다.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은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부가적인 수술이지만 그 자체로도 삶에 영향을 미치는 수술이기도 하다.

잇몸 뼈 이식 수술을 실제로 받은 사람의 후기 중 가장 생생한 후기 2건을 소개한다.

후기글1.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과 후기

후기글2. 샤방한 신여사의 잇몸뼈 이식 후기, 비용 정리

잇몸 뼈이식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미리 위 후기를 읽어보면 준비과정과 수술 후 관리부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 및 개인적인 의견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과 수술방법, 주의사항과 후기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았다.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은 말 그대로 잇몸뼈가 부족한 환자가 임플란트 인공치아(픽스쳐)를 식립하기 위한 기반을 만드는 수술이라고 보면 된다.

자가골, 자가 치아, 인공 뼛가루를 주로 사용하며 잇몸 뼈 이식 수술 기간은 보통 6개월 내외 소요된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보통 40만원~5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수술로 인한 통증과 부작용은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보면 된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과 가격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일단 임플란트 가격비교를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주 묻는 질문

Q. 임플란트 뼈이식 후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A.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후 최소 2주간은 수술 반대 부위로 음식을 씹으셔야 하고, 맵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가능한 유동식을 드셔서 잇몸에 충격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조골 이식술 후 관리 사항이 궁금합니다.

A. 잇몸뼈이식 후 관리사항은 임플란트 관리사항과 동일합니다.

• 수술 후 환부에 얼음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 담배는 수술 실패의 원인입니다. 최소 2달간은 금연하셔야 합니다.
  • 수술 후 2주 간은 칫솔질도 금합니다. 구강청결제를 활용하세요
  • 사우나, 뜨거운 물 목욕은 삼갑니다.
  • 격렬한 운동은 금하며 가벼운 산책을 권합니다.
  • 통증이 심할 땐 병원을 들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