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 효능, 정말 암예방에 도움을 줄까(폴리페놀 효과)

올리브오일 효능과 효과, 지중해식이 건강식으로 각광받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특히 올리브오일 속 폴리페놀이 항암 연구진들에게 핫하다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으니 120세 건강시대를 살아가고자 한다면 본문의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도록 하자.

올리브오일 효능, 정말 암 예방할까

지중해 연안 국가에 사는 사람들은 북유럽, 북미 국가들에 비해 심장질환 발생률이 낮을 뿐 아니라 암에 잘 걸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분야 연구자들은 지중해 연안의 식생활이 암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심깊게 측정하기 시작했다.

BMC Surgery저널에 게재된 한 논문에 따르면, 지중해식의 전형적인 올리브오일, 과일, 야채, 통밀, 와인 같은 식품에 존재하는 성분들과 암 발생 사이에는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올리브오일 효능, 연구에서 실체 확인

실험적 및 세포 차원의 연구에서 올리브오일이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소화기계암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올리브오일의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암 발병률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총 19개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연구자들은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페놀 화합물과 같은 건강 촉진 성분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암 발생 경로를 차단하는 데 기여했다고 풀이했다.

이미 건강식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은 정제된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자연 식품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는데, 이에 따라 갑상선암, 위장암, 결장암, 위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리브오일 효능, 식이섬유와 함께하면 효과 up

특히, 올리브오일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변비 개선, 숙변 배출 촉진, 포만감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단일불포화지방산의 증가로 인해 암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연구진들에 의하면, 대장 속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섬유의 발효는, 대장암의 위험성도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올리브오일, 과일, 채소는 암 예방성분이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다.

올리브오일의 폴리페놀, 양배추 계열의 글루코사민, 아스코르브산, 안토시아닌, 플라바논, 히드로시식남산, 시트러스계열의 폴리페놀, 토마토의 라이코펜, 식이섬유, 알리인, 셀리늄, 단백질분해효소, 디티올티온, 비타민C,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등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신호를 차단하며, 세포 주기를 중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기타 암 관련 경로와의 간섭을 통해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풀이하고 되고 있다.

지중해식 식단의 비밀, 올리브오일 속 폴리페놀에…

지중해식 식단이 가진 또 하나의 강점은 암을 일으키는 다환방향족 탄화수소, 엔니트로소 화합물, 헤테로사이클릭아민을 함유하는 붉은고기 및 가공육류의 소비량이 적다는 점이다.

대신 해산물이 식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데, 해산물에는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 유전자 발현을 도와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암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 중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주재료가 바로 올리브오일이다. 건강 관련 종사자들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올리브오일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상대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하루 적정량의 올리브오일을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면 암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을 기억하도록 하자.

 

 

Leave a Comment